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역류성 식도염은 많은 현대인들이 겪는 소화기 질환 중 하나입니다. 식생활의 변화, 잘못된 식습관 등으로 인해 역류성 식도염의 환자는 증가하고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위에서 식도로 소화액이나 위 내용물이 역류하는 과정이 반복되면서  식도 내막을 손상시켜 염증이 나타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보통 위에서 식도로 역류하지 않도록 막아주는 위괄약근이 느슨해지거나 이상이 생겨 역류가 발생하게 됩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초래할 뿐만 아니라, 만성적으로 발전할 경우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역류성 식도염에 대한 이해와 적절한 관리 및 예방이 중요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 원인, 관리방법

     

    1.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

    역류성 식도염의 주요 증상은 속 쓰림, 통증과 같은 불편감이 식도에서 가슴까지 느껴지는 증상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관련 부위에서도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1. 가슴 쓰림 : 흔히 '가슴이 쓰리다'라고 표현되는 속 쓰림 증상은 목구멍 쪽 무언가 치밀어 오르는 느낌과 함께 가슴 쪽이 타는 듯한 느낌이 든다고 합니다. 가슴이 타는 듯한 느낌 외에도 '따갑다'거나, '뜨겁다', '화끈거린다'와 같은 표현으로 증상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느낌은 가슴과 식도뿐만 아니라 견갑골이나 목, 팔 쪽으로도 퍼질 수 있습니다.
    2. 위산 역류 : 역류성 식도염을 가진 환자들은 위 내용물의 역류로 입에서 시고 쓴맛이 느껴진다고 말합니다. 위에서 분비된 위산이 그대로 역류하거나 위 내용물과 함께 역류하면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보통 과식을 한 경우, 혹은 식사 후 바로 눕는 경우 역류성 식도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가슴 통증 : 역류성 식도염으로 인한 가슴 통증은 종종 식도 부위 염증 및 손상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식도염으로 인한 가슴통증은 가슴의 압박감이나 타는 듯한 느낌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때로는 심장 질환과 혼동될 수 있습니다.
    4. 인후 이물감 : 위액과 위 내용물의 역류로 식도점막이 손상되면서 인후 쪽 이물감을 호소하는 증상이 있습니다.
    5. 기타 증상 : 위에 나열된 증상 외에도 삼키기 힘들거나 음식을 삼킬 때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으며, 잦은 기침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2.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잘못된 생활 습관에서부터 소화기계 해부학적 이상으로 인한 위내용물의 역류 등 다양한 원인들이 있습니다.

    1. 괄약근의 기능 이상 : 위와 식도 사이에 위치해 위액이 식도로 역류하는 것을 방지하는 괄약근의 기능이 약해지면서 소화액이 식도로 자주 역류하면서 식도 내막을 손상시키게 됩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하부식도 괄약근의 압력이 줄어들면서 발생되는 문제로, 보통 기름진 음식, 음주, 흡연, 카페인과 같은 생활양식과 높은 지방이 함유된 음식의 영향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2. 위 내용물의 증가 및 정체 : 과식 후 위 내용물이 증가하거나, 위의 기능 이상으로 위 내용물이 소화되지 못하고 위에 정체되어 있거나 위액이 과다 분비된 경우 식도로 역류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러한 상태에서 눕거나, 구부리는 자세를 취하면 역류가 더 잘 일어나게 되면서 역류성 식도염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3. 위 내부의 압박 : 임신으로 인해 위 내부의 압력이 증가되고 위 내부가 압박되면서 역류가 잘 발생하게 됩니다. 임신 외에도 비만이나 복수, 잦은 기침 등으로도 위 내부의 압력이 증가되며 이 또한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3.역류성 식도염의 예방 및 관리

    역류성 식도염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생활양식과 식습관의 개선이 가장 중요합니다.

    1. 지방과 카페인 함량이 높은 음식을 피하고, 식도 점막을 자극할 수 있는 탄산이나 산도가 높은 음료는 피하도록 합니다.
    2. 식사 후 바로 누워있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식사를 소량으로 나누어 섭취하고, 식사 후 적절한 시간 동안 일어나서 활동적인 생활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비만으로 역류성 식도염이 나타나는 경우 체중 관리 및 체중 감량이 필요합니다.
    4. 복압을 증가시키거나 위 내부에 압박을 줄 수 있는 꽉 끼는 옷은 피해야 하며, 바로 눕거나 몸을 숙이는 자세는 삼가도록 합니다.
    5. 필요에 따라 제산제, 위산 분비 억제제와 같은 약물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빠른 증상 호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